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대출이자 계산하는 방법(대출이자계산기 사용법)
    생활상식 2015. 7. 4. 21:45

    살다보면 대출을 받을 일이 정말 많이 생깁니다. 그중에서도 특히 집을 구할때 정말 많이 찾게 되죠.

    전세자금이나 집담보같은 경우에는  금액사이즈가 커서 기간이나, 0.1% 금리에 따라서도 정말 많이 차이가 납니다. 그리고 원리금 균등상환이 나을지 원금만기일시상환이 나을지 정말 고민의 고민이 많죠

    여기저기 알아보러 다니다 보면 은행마다 제각각 상품이 달라서 어느게 더 좋은지 비교하기 곤란한 순간이 많습니다. 그럴때는 어느상품이 더 유리하고 이자가 싼지 비교하면 좋겠죠?

    그리고 막연하게 생각하기보단 어느정도 수준까지 내가 감당할 수 있을까? 실제 상환할 금액과 이자를 직접 눈으로 보고 확인하면 여러가지로 생각이 바뀌게 됩니다.

     

    사실 대출이자를 계산하는 방법은 많이 있습니다.

    가장편한 방법은 계산기를 사용하는방법인데 인터넷에 검색만해봐도 어플부터 시작해서 사이트들이 많이 나옵니다. 하지만, 요새 무료배포 어플이나 사이트들에 악성코드가 많이 깔려있다고 해서 저는 주로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계산기를 사용하고있습니다.

    따로 공인인증서나 설치가 필요한게 아니고 기능도 다양하고 보기도 좋고 괜찮더라구요

     

    그러니 우선 국민은행 홈페이지에 접속을 해줍니다.

    그럼 정말 많은 메뉴항목들과 안내사항이 나오는데 다 무시하고

    오른쪽 상단 검색창에 [금융계산기]라고 검색해보세요

    ※ 여기서 주의점 대출계산기가 아니라 금융계산기로 검색하셔야한다는거!

     

     

    그럼 아래와 같이 금융계산기가 검색되서 나오죠? 검색값을 눌러줍니다

     

     

     

    국민은행에서 제공하는 금융계산기입니다. 예금/ 적금, 환율 등 까지 정말 다양한 계산을 도와줍니다.

    그래서 제가 자주 이용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여러 계산기가 있으니 나중에 천천히 한번씩 사용해보세요 

     

     

    이자 계산을 할수 있는 창이 드디어 나왔습니다.

    이곳에 내용을 넣고 계산을 하면됩니다.

    금액, 기간, 금리, 상환방법

     

    각 항목에 맞는 값을 입력해주시면 되는데 단, 숫자를 직접 넣을 수는 없고 정해진 금액이나 기간을 눌러서 설정해줘야합니다. 예를 들어서 6천만원이면 1000만 한번누르고 5000만 한번 누르는 식으로, 그리고 숫자가 틀렸음 정정 버튼을 눌러서 다시 하면 됩니다

     기간 역시 5년이면 1년 두번에 3년 한번 누르는식으로 값을 입력해주면 됩니다.

      

     

    저는 전세값이 너무 올라 집을 사려고합니다. 그런데 모자라는 돈이 1억이네요.

     

    우선, 2.7 금리로 해서 1억을 20년동안 원리금 균등상환 조건으로 알아봤습니다.

    계산을 해보니 월 상환금이 539,700원입니다.

    월 54만원정도면 감당할수있겠다 싶었는데 총이자를 보니 이자가 무려 29,528,039원입니다.

    헉! 소리가 납니다. 다시 생각해보니 월 납입원금은  314,700원인데 이자가 225,000이라니..월 상환금의 40프로가 이자입니다. ㅠㅠ 1억을 빌려서 이자를 3천만원을 내야한다니.. 이건 좀 아니다 싶어서

    일단 보류를 합니다. 다시 생각을 해봐야겠습니다.

    이번엔 2.7 금리로 해서 1억을 10년동안 원리금 균등상환 조건으로 다시 알아봤습니다.

    이번엔 총이자가 14,218,541원입니다. 역시나 헉~소리 나지만, 아까보단 절반이네요 하지만,

    월상환금이 95만원입니다. 이번엔 월상환금이 너무 많아서 생활이 너무 빠듯할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로 기간, 혹은 금액을 변경해가면서 자신의 최적화된 상품을 찾는게 좋겠죠?

    저도 계산해보면서 놀란게 일단 생각보다 많은 이자에 놀랐습니다. 그냥 계산 안하고 생각했을때는

    이정도면 괜찮겠다 싶었던것들도 다시 생각하게 되네요.

    정말 남의 돈빌리는게 쉬운게 아니었네요 ㅠㅠ

    저도 앞으로 최대한 금액을 줄이고 기간을 좀 줄이는 방안으로 고려해봐야겠습니다.

     

     

    어떠세요? 대출이자계산기로 직접 기간, 금액 등을 바꿔가면서 계산해보니 더 명확하고 보기 쉽지 않나요? 받을일이 없는게 제일 좋겠지만 사람 사는게 그런게 아니라 앞으로 필요할 일이 생긴다면 먼저 이렇게 이자계산기로 꼼꼼하게 확인하면 좋을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